영향을 받았음을 본인 스스로 인지함에도 고의적으로 일 년 여간 꾸준히 파쿠리 및 색 도용을 한 토로님 (@Tyorro) 의 파쿠리 건 정리 글입니다.
토로님의 파쿠리를 인식한 것은 최소 육 개월 전이며,
여름쯤 토로님께서 직접 누군가에게 강하게 영향을 받았고 따라 하고 있는 게 문제가 될 것 같다는 내용의 퍼블릭 트윗을 올리셨습니다.
누구의 영향을 받았는지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토로님의 그림이 변화하는 것을 지켜보았던 겹지인분들께서는 저를 말하는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둘의 그림을 알고 있다면 누가 봐도 그림이 변하기 시작한 시기와 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토로님의 급격한 그림체 변화와 색감, 채색법, 사용 브러시, 캐릭터의 옷 입는 스타일, 신발 그리는 법, 인체, 얼굴, 구도 어느 하나 빠짐없이 모조리 저의 그림을 접한 일 년 사이에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변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그림을 보면 저의 그림을 접하기 전에 사용하던 컬러를 전혀 찾아볼 수 없으며 제가 쓰고 있는 색감과 눈에 띄게 흡사해졌습니다.
가장 눈에 띄게 변화한 점은 인체 데포르메입니다. 반년 조금 넘는 기간 동안 본인이 그리던 인체는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제가 그리는 인체와 몹시 흡사하게 변했습니다. 단지 얇고 긴 팔다리로 국한할 수 없는 여러 부분으로요.
토로님과 저의 사이가 나쁘지 않아 주변에서도 쉬쉬하고 있었을 뿐 토로님이 신청하신 비툴 커뮤니티 [세상의 끝에서] 스태프진은 모두 토로님의 파쿠리를 인식하고 있었으며 그와 관련해 몇 번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세상의 끝에서 스태프진 뿐만 아니라 토로님과 면식이 없고 저를 알고 계신 멤버 몇몇 분들도 제가 캐릭터 숨기기를 해서 낸 캐릭터라 착각을 할 정도로 흡사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토로님이 색까지 추출해서 모방한 그림이 알티되어 들어왔을 때 저의 그림이 다른 계정에 올라온 줄 착각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본인이 말하는 흉내 내려 하지 않았다는 말로 설명하기엔 머리카락, 옷 주름 등의 세부적인 부분마저 흡사해졌고 입히는 옷 스타일마저 달라진 데다 저의 그림 스타일이 조금씩 변할 때마다 같은 길로 변해가는데 따라 하지 않았다는 말은 어불성설입니다. 토로님께서 말씀하는 재해석 재구축을 저의 그림을 보고했다고 밖엔 생각되지 않습니다. 참고했다는 그림이나 작가가 여럿 있다는 말로 얼버무릴 수 없을 정도로 한 명의 그림의 변화를 쫓아가는 걸 주변인 모두가 파악하였는데 이것 또한 우연의 일치인지요.
또한 디엠 본문에 작성한 [인체의 집착하지 않더라도] 부분은 어떻게 읽어도 저의 그림의 인체를 후려치는 걸로 밖에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첫 디엠 콘택트 이후 잠시 기다려달라 하셨는데 토로님께는 21시간이 잠시인가요? 한참을 기다린 뒤에 받은 답장은 오롯이 자신의 입장만을 적은 캡처 이미지뿐이었습니다. 이후 아무런 일도 해결되지 않았음에도 자러 가신 것은 도의에 어긋난다고 생각됩니다.
게다가 저의 그림을 파쿠리 하시던 것으로 모자라 제가 앤오님께 선물 받은 그림마저 파쿠리 하기 시작하셨습니다. 그 그림을 그대로 토로님의 앤오님께 선물로 드렸었지요. 그 트윗이 리트윗되어 제 앤오님이 보셨고 이 모든 이야기를 꺼내기로 결심을 했습니다. 또한 최근에 새로운 커뮤에 낸 캐릭터가 제 앤캐의 캐릭터와 흡사하다는 제보를 받고 확인해본 결과 토로님께서 그전에는 그리지 않았던 옷 스타일과 외형이었고, 제 앤캐의 스타일과 외형 모두 매우 흡사했습니다. 또한 토로님께서 상대앤오님께 드린 로그 또한 제 앤오님이 주신 로그와 머리모양만 다른것, 그리고 외형과 성격설정등이 몹시 흡사한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지켜야할 선을 넘었다고 생각 됩니다.
제 그림에서 멈추셨으면 다른분들이 뭐라 하셔도 그냥 끝낼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게 도를 넘어 제 앤오분 그림을 따라한것에 당황스러웠으며 저 간단한 로그를? 왜?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그림 스타일을 바꾸길 바라며 이것은 제안이 아니라 그렇게 하라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여태까지 그리신 그림들은 알아서 하시길 바라고요 상대 앤오분들에겐 자신이 어떤 일을 했는지도 말씀 드리시길 바랍니다.
아래로 다른분들의 증언 첨부합니다.